무엇이며, 참다운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각각 요약하여 그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재 2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철학자들의 인간관은 크게 인간을 이성적인 존재로 보는 시각과 욕망적인 존재로 보는 시각으로 나눌 수 있다.
영향을 받았다. 그후로 그는 오직 학문 연구에 몰두하여 1168년부터 1174년 사이에 『논맹정의』․『자치통감강목』․『서명해의』등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46세에는 여동래가 방문해서, 열흘 간에 걸쳐 토론을 하면서 『근사록』을 펴냈다. 그리고 그를 전송하기 위하여 함께 신주의 아호사
수양론적 원리이다. 경의 원리에 따라 인간의 심성에 깃들어 있는 천명의 준칙을 지키고 천명을 실현함으로써 자신의 완성을 지향하는 수양공부는 도학의 출발점이요 목적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요시되어 왔다. 따라서 퇴계가 심·성·정의 성리학적 분석적 인식과 경의 수양론적 실천을 추구하는 것
사상 중 유가사상이 어떠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① 교재 1장 핵심내용
철학이란 단어의 그리스 어원은 philosohia 으로 이
사상의 기초 배경은 유교를 유서 통독으로 얻었음을 알 수 있고, 「이인 은사를 찾는 노력과 초당에 두문 정좌」라 하였다니 불. 선의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17세 때 유, 불, 선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
론, 율곡의 회재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이 회재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도 있으나 그의 논변과 아래에서 서술하게 될 그의 깊이 있는 사상을 통해 보이는 그의 조선조 성리학의 전성기를 이끈 선구자적 면모를 감출 수는 없다.
2. 경학사상
(1)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와 『속대학혹문(續大學或
사상을 받아들였다.
여기서 주자는 선대의 사상을 단순히 받아들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
공부의 요도 관계를 소태산은 약재와 의술에 비유하여 “인생의 요도는 공부의 요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길을 밟지 못할 것이요, 공부의 요도는 인생의 요도가 아니면 사람이 능히 그 효력을 다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 하였다.
이상에서 원불교 사상을 대별해 보면 1)일원상 진리론 2)삼학 수행